[컴퓨터정보] USB를 이용한 windows 설치

반응형

예전에는 usb로 windows를 설치하는게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였습니다.

결국 windows7부터는 microsoft에서도 usb설치를 돕기 위한 툴을 내놓았는데요,

아마도 제품 자체를 iso 파일로 온라인 판매도 가능하기위하여 찾은 합의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쨋든 제 노트북에도 CD-ROM 이 없으므로 꼭 필요한 방법이기에 포스팅하며 공유하고자 합니다.


USB로 Windows설치를 위한 준비물

1. windows 설치가 가능한 USB(최소 4GB)

2. Windows ISO 파일 

3. Windows USB/DVD download tool


Windows 설치가 가능한 USB


위 부분이 조금 까다롭기는 한데요, 제조사인지, 제품인지에 따라 설치 가능한 USB가 따로 있는것 같습니다.

요즘은 워낙 USB들을 많이 갖고 계시다 보니, 여러개를 가지고 Test 해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설치도중 USB선택하는 화면에서 USB가 listup되지 않는다면 아쉽지만.. 

Format type등은 이유가 아니니 고생하지 마시고 포기하시기 바랍니다.

운이 좋으시다면 한번에 성공하실지도..

저는 16G sandisk 제품으로 되지 않아서 32G imation 제품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용량은 자신이 가진 ISO파일의 용량을 보시고 준비하시면 되며, 보통 4GB이상이면 가능합니다.


Windows 설치 ISO 파일


이부분은 능력껏 구하셔야하는 부분입니다.

공식적으로는 정품 CD를 ISO파일로 추출 혹은 정품 Download를 이용하셔야 하며

비공식적으로는 torrent 정도가 있겠죠?

무인설치, 불필요한 항목들을 제거한 light 버젼, office 등이 함께 포함된 ghost 파일등 입맛에 맞게 골라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용량이 천지 차이라는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


Windows 7 USB/DVD Tool 을 Download 하기 위하여 아래의 link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microsoftstore.com/store/msusa/html/pbPage.Help_Win7_usbdvd_dwnTool



중간정도 스크롤을 내리시다보면 Installation chapter 에 빨간색 링크를 클릭하셔서 Download 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받으신 파일을 실행하시고 아래의 절차에 따라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특이한게 설치 위치를 묻지도 않고 깔립니다.

단일 파일로 구성된 프로그램이라 그런것 같습니다.

실행파일은 바탕화면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실행파일을 못찾으시겠다면 [시작] ->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  [USB]를 검색하셔서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7 USB/DVD Download Tool을 실행하시면 [찾아보기] 버튼을 누르셔서 

미리 받아놓으신 ISO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4 단계에서 DVD를 선택하시면 DVD로 만들어지는데요, 

이런 경우는 다른 많은 이미지 굽기 프로그램이 있으니 궂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필요가 없으시겠죠?

USB를 선택하게 되면 3/4단계 에서 장착된 USB list 가 나옵니다.

앞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USB 가 listup 되지 않는다면, 사용 불가능한 USB이므로 다른 USB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복사시작] 을 누르시면 포맷후 usb를 windows 설치 usb 로 생성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경고문이 나옵니다.

미리 사용할 USB data를 백업 받아놓으신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Tool 종료 필요없이 바로 백업 받으시고 이어서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100% 로 task bar 가 완료 되고, 

[부팅 가능한 USB장치를 만들었습니다] 라는 문구까지 보셨다면 모든 작업이 완료된것입니다. 

[다시시작]을 누르시면 첫 단계로 돌아가니 x 표시를 눌러 창을 닫아주시고 USB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USB로 설치를 위해서는 해당 컴퓨터에 USB를 끼고 부팅 도중 F8키(main board 마다 상이)를 눌러 부팅 디바이스 설정을 하시면되고,

USB가 부팅 디바이스에 보이지 않는다면 BIOS 화면으로 들어가 셋팅을 바꿔 주셔야 합니다.





이상 USB를 이용한 Windows 설치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누군가에겐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