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머신을 사용하여 추가 OS 설치하기 2. 가상머신 생성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노트 Benjamin입니다.

앞에서 포스팅한 "가상머신을 사용하여 추가 OS 설치하기 1. virtual PC 설치하기" 에 이어서 가상머신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상머신 생성이란 내 PC의 일부 리소스(CPU, Memory, Disk 용량, Network)을 할당하여 주어서 실제 PC처럼 사용가능한 틀을 만드는 것입니다.

설치된 Virtual PC를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창이 열립니다. New 를 눌러 새로운 가상 머신을 생성해보겠습니다.
   


New Virtual Machine Wizard가 실행되면 Next를 눌러줍니다.
   


새로운 가상 머신을 생성할 것이므로 Create a cirtual machine 선택하고 Next를 눌러줍니다.
   


Machine 이름은 원하는 걸로 해주면 됩니다. 자신이 설치할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줍니다. 저는 윈도우 2003을 설치할 예정이므로 다음과 같이 이름을 정하였습니다. Browse를 선택하여 편한 위치를 정해주면 나중에 가상 머신의 Disk의 위치등을 확인하기 쉽겠죠?
   


리스트 중에서 설치할 제품군을 선택하여 줍니다. 이때 해당 제품군의 Default hareware resource 정보가 표시되어집니다. 이를 바탕으로 리소스양을 조정하여주면 적당한 값이 설정 가능합니다.
   


이제 직접 리소스를 설정하여 줍니다. 우선 메모리 할당량을 정합니다. 자신의 실제 메모리에서 설정값만큼이 사용되어지기 때문에 너무 많이주면 다른 프로그램 사용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Using the recommended RAM을 선택하면 256MB의 default값이 잡히고 Adjusting the RAM을 선택하면 사용자가 직접 RAM의 크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가상 디스크를 사용할 것인지, 기존에 사용하던 가상 디스크를 사용할지 결정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가 들어있는 가상 Disk가 있다면 An existing virtual hard disk를 선택하면 되지만, 저는 새로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A new virtual hard disk를 선택하였습니다.
   


기억하기 쉬운 위치로 가상 Disk의 위치를 정하여 줍니다. 가상disk는 파일로 존재하게 됩니다. Default로 하면 가상 머신이 위치한 폴더 아래로 정해집니다.

위치를 정한 다음에는 디스크의 용량도 정해주면됩니다. 실제 disk에서 할당값만큼 사용이 불가능해지니 신중하게 설정하여야 합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마치고 나면 다음과 같은 가상 머신이 생긴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빈 껍데기만 생성된것이니 이제 실제로 Windows 설치를 진행해 봐야겠죠.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하며 가상머신을 사용하여 추가 OS 설치하기 2. 가상머신 생성하기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