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입출금 서비스 중단 - 가상화폐 이오스 약 150억원 해킹

안녕하세요, 우리노트 Benjamin 입니다.

얼마전 처음으로 블록체인의 가상화폐에 대해 소개하는 글을 썼는데요..

불미스럽게도 어제 밤 소개해드렸던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서 대형 사고가 있었네요..



요는 그렇습니다. 
29일 밤 회사에 소유되어 있는 가상화폐(이오스 코인) 150억원이 정상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출금 되어 진거죠.
빗썸 직원 가상화폐 거래소에 보관되어 있던 개인의 가상화폐 EOS(이오스)코인을 150억원어치 출금 한건데요.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출금

1. 가상화폐 거래소의 가상화폐를 개인의 지갑(해당 가상화폐의 계정)으로 귀속 시키는 것.
2. 원화나 달러로 전환하여 실제 금융기관을 통해 찾는 것.

다른 가상화폐로 전환하여 개인의 가상화폐 지갑으로 출금 되었는지, 아니면 원화로 출금 되었는지는 밝히지 않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다른 가상화폐로 출금 되었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때문인지, 다른 가상화폐 지갑으로의 입출금 서비스는 차단되었고, 원화로의 입출금은 계속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상화폐 거래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가상화폐간 거래(환전)서비스 역시 지속되어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안전하다며?

네 맞습니다 블록체인은 안전합니다. 암호화 되어 있고 분산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정말 안전합니다.
문제는 가상화폐 거래소가 안전하지 않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는 단순한 환전소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돈 자체는 안전하고 내 지갑도 안전하지만, 환전소에서 절도 사건은 얼마든 일어날 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가상화폐 거래소를 주식시장처럼 생각하고 고액의 금액을 가상화폐 거래소에 저장해 두셔서는 안됩니다. 만약 가상화폐 전환을 마치셨다면 자신의 개인 지갑(가상화폐 계정)으로 반듯이 옮겨주셔야 합니다. 
물론 계속 가상화폐간 전환을 통해 투자하며 이익을 챙기기 위한 분들에게 번거로움과 수수료의 불편함이 따르는 것은 사실이지만,  블록체인의 안정성을 가상화폐 거래소의 안정성과 연결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개인 스스로가 책임져야 할 필요성이 있는 부분입니다. 생각해보면 환전소에 고액의 금액을 들고가서 환전 요청을 해놓고 화장실을 다녀오는 것과 마찬가지인거죠.

2019년 3월29일 빗썸 해킹 사건의 몇가지 의문점

사건 발생 당시 왜 정확한 문제점을 밝히지 않고, 서비스 안정을 위한 임시점검이라고 하였는지.
하긴, 회사 생활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문제가 발생하면 정확히 파악되기 전에는 "알아보는 중입니다" 라고 하는게 정답이긴 하죠. 이해할 수 밖에 없지만, 많은 사람들의 자산을 관리하는 입장에서 정확한 안내가 이루어지지 않은것은 사실 아쉽긴 합니다.
 왜 모든 서비스를 정지시키지 않고 원화로의 입출금 서비스는 계속 지속하는지
혹시 요 몇일 가상화폐 이오스 코인과 에고 코인이 급등하면서 빗썸에서 이익을 취득하기 위해 임의로 거래를 정지시킨것은 아닌지에 대해선데요. 하지만 KISA 및 사이버 경찰청에 신고까지 한 것으로 보아 빗썸에서 이익을 취득하기 위한 불법적인 가상화폐 입출금 서비스 제한은 아닌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행히 회사 소유분만 탈취 되었다고 하고, 문제 발견 즉시 콜드 월렛을 통해 가상화폐 거래소 사용자들의 가상화폐 코인을 안전하게 보호하였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걱정되시는 분들은 원화로의 입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잠시 원화로 바꾸어서 은행 계좌에 자금을 보관하시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하며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입출금 서비스 중단 - 가상화폐 이오스 약 150억원 해킹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구독하기버튼 을 눌러주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