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정리] Performance 향상을 위한 필수 프로그램 CCleaner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노트입니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보니, 처음보다 디스크 용량이나 속도가 자꾸 뒤쳐지는게 느껴지는데요.

아무래도 임시파일과 레지스트리가 비정상적으로 누적되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주기적으로 컴퓨터도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 이게 영 쉽지만은 않네요.

그래서 오늘은 컴퓨터를 조금 가볍게 만들어줄 CCleaner 이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CCleaner 을 다운받으려고 구글에서 검색하다가 위키백과 사전에 등록된 내용이 있길래 잠깐 살펴 봤는데,

굉장히 인상적인 소개가 나와있네요, 재미삼아 한번 읽어보시죠~

이 설명만 읽어본다면 CCleaner 를 안쓰는 사람은 바보 취급 당할 듯 합니다.


기능

CCleaner는 파이어폭스 ,오페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파리, 구글 크롬,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 이뮬, 구글 툴바, 넷스케이프,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네로, 어도비 어크로뱃, WinRAR, WinAce, WinZip 등의 특정한 프로그램이 남긴 잠재적으로 불필요한 임시 파일들을 지우는 것을 도와준다. 이뿐 아니라 브라우저 역사, 쿠키, 휴지통, 메모리 덤프, 파일 조각, 로그 파일, 시스템 캐시,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 자동 완성 폼 역사 등의 다양한 데이터도 삭제한다. 이 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 청소 도구도 포함하고 있어서 공유 DLL로의 잘못된 참조, 쓰이지 않는 파일 확장자 등록 항목, 잘못된 응용 프로그램 경로 참조와 같은 윈도 레지스트리의 문제를 올바르게 수정해준다. v2.27부터 CCleaner는 MFT의 빈 공간 및 전체 드라이브의 데이터 와이핑을 지원하고 있다.

CCleaner는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데에도 이용할 수 있다. 게다가 CCleaner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의 MSConfig 유틸리티와 비슷한 시작 프로그램의 변경 기능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시작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할 수도 있다.7 2.19.901 버전부터, CCleaner는 사용자가 시스템 복원 지점을 삭제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그럼 이제 다운로드 받으로 웹사이트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https://www.piriform.com/ccleaner



해당 프로그램이 프리미엄 software 이기 때문에 무료버젼으로 다운받으면 제약적인 기능만 사용가능합니다.

그러나 사용하기에는 큰 불편이 없어서 가난한 저는 그냥 무료버젼을 사용합니만 입맛에 맞게 다운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무료 버젼은 해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불가능하고 아래쪽에 보이는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다운로드가 어려우신 분들은 댓글에 메일주소 달아두시면 보내드리도록 하죠.



설치를 완료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직관적인 화면들이 참 고맙네요.


우선 쓸데 없는 파일들을 정리해보도록 하죠

무시무시한 경고문이 뜨지만, 임시파일들이 없어진다고 문제될 이유가 없으니 그냥 무시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인터넷관련 자동 로그인등도 다 날라가게 되겠죠?

없애고 싶지 않은 내용들이 있다면 체크박스만 해제해두시면 됩니다.



무려 7.6Gb 나 쓸데 없는 공간이 사용되고 있었네요..

휴지통과 임시파일이 6Gb 가 넘는데요, 

파일 삭제시에 [Shift] + [Del] 를 이용하여 완전 삭제하는 것을 습관화 해야되겠습니다.

1Gb나 차지한 임시파일은 윈도우 update 등을 진행할때 다운받아진 파일로 이미 사용이 완료된 파일인데, 

설치후 자동 삭제기능을 빼놓은 Microsoft의 배려가 아쉽습니다.



다음으로 레지스트리쪽을 봐볼까요.

우리가 프로그램을 삭제했다고 지우더라도 레지스트리에는 그 흔적이 남는데요..

[문제탐색]을 눌러보니 900개가 넘는 존재하지 않는 레지스트리가 검색되었네요..;;



레지스트리는 삭제전에 혹시 모르기때문에 백업을 해두시는편이 좋습니다.

용량도 얼마되지 않으니 오늘 날짜로 이름을 변경해서 백업해두셨다가

문제가 생기면 백업 레지스트리를 한번만 실행시켜주면 원상 복원 완료!



일일히 문제 수정을 눌러주셔도 되지만..

혹시 문제가 생기면 복원하면 되니 그냥 과감하게 [모든문제 수정]을 눌러버렸습니다.



다행히도 아직까지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일주일정도 지나서 레지스트리 백업 파일도 삭제해버려야겠습니다.


그밖에 기능으로 프로그램 추가 제거, 시작프로그램 등록 제거, 시스템 복원시점 관리 등도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삭제하시기보다 CCleaner 에서 삭제하시면 레지스트리도 함께 삭제해주니 두번일 할 필요가 없겠죠?

시작프로그램에도 꼭 필요한게 아니면 제거해서 부팅 속도가 빨라지도록 관리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설정창에서 몇가지 설정이 가능한데요,

특징적으로 휴지통 메뉴에 CCleaner 프로그램 사용 추가가 가능합니다.

휴지통에서 우클릭하면 CCleaner 명령이 함께 listup 되어서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그리고 보안 삭제의 경우 삭제 속도는 느리지만 복원 불가능하게 삭제가 가능합니다.

얼마전 국정원이나 도박사이트 같은데서 삭제해놓은 파일도 복원해서 혐의를 밝혀내는 뉴스들이 보도되곤 했는데요

이 방법으로 삭제하면 복원이 불가능해집니다.(쓸일이 없으면 좋겠지만요..^^)



휴지통에서 CCleaner 프로그램 명령이 추가된 모습입니다.

휴지통비우기보다 CCleaner로 정리를 사용하시는 습관을 길러보도록 합시다!

또, CCleaner 실행 아이콘을 따로 둘 필요없이 언제라도 휴지통에서 프로그램 실행이 가능하다는 점~!



이상으로 컴퓨터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 CCleaner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