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X] AIX 소개

AIX는 많은 분들에게 조금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필자의 포스팅을 통해 조금씩 친숙해지기를 기대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Windows는 알고 있는데 AIX는 이와 같은 OS중의 하나로 IBM이 Customizing 한 UNIX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UNIX의 종류에는 HP-UX, SOLARIS 등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 이는 다 비슷비슷하면서 조금씩 다른면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Kernel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Kernel : Interface to hardware 

     # User → Software → AIXKernel → Hardware


Kernel이 없는 상황에서 'tistory' 라는 텍스트 파일을 만든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키보드에게 t i s t o r y 를 타이핑 하라고 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메모리에게 키보드가 타이핑 한 내용을 기억하도록 한 뒤 디스크에게 알파벳 7자리가 들어갈 자리를 확보하라고 명령하고 자리가 확보되었다면 메모리에 있는 내용을 가져와 기록하고, 메모리에게는 디스크에 전달한 내용을 삭제하도록 하며 디스크는 적은 내용의 위치를 기억하여 텍스트 파일로 남기도록 하여야 합니다.


제가 써놓고도 무슨 소린지 도무지 알 수 없겠네요..


즉 Kernel 에 이런 모든 일련의 과정이 프로그래밍 되어있어 저희는 단지 키보드로 입력만하면 커널이 모든 H/W를 총괄하여 그 일을 처리하여 줍니다. 이정도면 만물 박사죠?



그렇다면 Shell은 무엇일까요?


■ Shell : User's interface

     # User → Shell → Kernel


저희가 직접 Kernel에 명령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Kernel도 그 자체로 복잡하여 disk 쓰는 모듈이 어떻게 저장되어있는지 찾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직관적인 명령어들을 제공하여 kernel이 일하도록 돕는 역활을 하는것이 Shell입니다.

예를 들어서 cp라는 명령을 shell에 입력하면 shell이 kernel에 copy관련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명령하고 Kernel이 Hardware들을 움직여 명령을 완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File system은 뭔가요?


 ■ File System : Access to data


초보자들이 많이 헤깔려하는 부분중 하나가 File system인데요. 

어렸을때 컴퓨터좀 만졌다 하는 분들이라면 이미 파일시스템 관리를 해보신 경험이 있으실꺼라 확신합니다.


Disk 용량이 크지 않던 시절 컴퓨터를 새로 사게되면 윈도우 설치전 파티션을 나눠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때 1Gb중 500Mb를 C:\드라이브로 잡아주고 윈도우를 깔면 나머지 500Mb는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나오게됩니다.

여러분은 500Mb file system을 생성하신 것이고 c:\라는 위치로 mount하신뒤 Windows file copy 까지 하신겁니다.


어떤가요? 이미 File system을 사용하고 계셨다는걸 아시겠죠?


AIX에서 사용하는 File system type 의 예로 아래와 같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 JFS  : fixed file system

   - JFS2 : variable file system

   - CDRFS : CD-ROM File system

   - NFS : Network File system

      




이상 AIX 소개에 대한 포스팅이였습니다.

누군가에겐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