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Logical partition 복제하기

안녕하세요, 우리노트 Benjamin입니다.


오늘은 AIX에서 lv를 복제하고, 복제본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V로 할당된 영역에 File system 이 만들어져 데이터가 저장된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시겠죠?

LV자체에 문제가 생기면 그 공간을 사용하는 File system 역시 자동으로 문제가 생기는 것이고, 데이타 유실까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방법이 LV복제 입니다. 데이터가 입출력 되면 2벌씩 저장을 해놓는 것이지요.


우선 테스트용 lv를 하나 만들겠습니다. 


# mklv -y 'mirror_test' -t 'jfs2' rootvg 10 hdisk0


rootvg 에 사용중인 디스크중 hdisk0 에 jfs2 type의 filesystem으로 10개의 logical partition 을 할당하여 mirror_test라는 이름으로 만들었습니다.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 lsvg -l rootvg


mirror_test 라는 이름의 lv가 제일 하단에 보이시죠?

   

   

정책에 따라 사용율이 적은 디스크, 또는 병렬로 lv가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앞에서 강제로 hdisk0에 만들어 주었으므로 hdisk0에만 10개의 logical partition이 할당되어서 생성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lspv -l hdisk0

# lspv -l hdisk1

   


이제 hdisk0 에만 있던 mirror_test를 hdisk1로 복제해보겠습니다. 아래의 명령중 2는 2벌을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 mklvcopy 'mirror_test' 2 hdisk1


자, 이제 확인해보면 LPs는 10개지만 PPs는 20개가 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논리적으로는 10개지만 실제로 20개의 공간에 저장이 되어있는것이지요.

 

# lsvg -l rootvg

   

   


이제 양쪽 hdisk에 10개씩 모두 할당 되어 있겠죠?

hdisk0이나 hdisk1이 장애가 나도 아직 반대쪽 데이터가 있으니 별 걱정 안하셔도 되게 된것입니다.


# lspv -l hdisk0

# lspv -l hdisk1

   

   

돈은 없고 disk용량은 없다.. 그럼 어쩔 수 없이 울며 겨자 먹기로 복제본을 삭제하여 용량을 확보하여야 겠죠?

물로 한쪽이 장애가 나도 copy본을 삭제하여 연결고리를 끊어주어야 disk 교체가 가능합니다. 


hdisk1쪽의 Lv를 삭제하여 복제본의 양을 1로 바꾸어 줍니다.


# rmlvcopy 'mirror_test' 1 hdisk1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hdisk1에서 잘 삭제되었는지 확인해 봅시다. hdisk0에는 당연히 남아 있어야 하고요.


# lspv -l hdisk0

# lspv -l hdisk1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하며 데이터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Logical partition 복제하기 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