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pc에 windows2003 설치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노트 Benjamin입니다.
앞에서 생성한 가상머신에 이제 윈도우를 설치해보록하겠습니다. 생성한 가상머신을 선택하고 Start를 눌러줍니다. 



OS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부팅 도중 멈추게 됩니다. 우리가 컴퓨터를 포맷하고 처음 만나게 되는 화면과 동일한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이 때 우리는 윈도우 CD를 넣어 설치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가상머신에 윈도우 CD를 넣기 위해서는 윈도우 ISO파일을 준비한뒤 명령줄의 CD → Capture ISO Image 를 선택하여 윈도우 ISO이미지를 삽입시켜주면 됩니다.


ISO 이미지는 제 블로그에 소개된 Torrent 또는 4shared를 통하여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구글링을 통하면 긴시간이 걸리지 않고 구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이미지를 CD로 삽입시키고 가상머신을 Reboot시키면 윈도우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논리적인 파티션을 나누고 디스크를 포맷하는 과정을 거쳐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를 하다보면 다음과 같은 경고문구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Virtual PC의 성능을 조금더 높여주는 Utility인데 (마우스 탈출, 속도 개선, Shared folder 등) 윈도우 설치가 끝나야 설치가 가능하므로 우선 무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언어, 사용자 이름 등의 정보들을 입력하고나면 인증키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인증키역시 구하는것은 개인의 몫으로..   



라이센스를 서버쪽에 할당 시킬 것인지, 클라이언트 쪽에 할당시킬것인지를 선택하여야 한다. 서버의 용도에따라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1. 서버 단위에 입력된 숫자만큼의 Client가 동시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즉, 접속해 있던 Client가 접속을 종료하면 Licence여유가 생겨 다른 Client가 또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2. 장치 또는 사용자 단위는 각 Client가 라이센스를 직접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서버의 이름과, Admin Password등을 설정해줍니다. Password는 다음의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네트워킹 설정은 일반 설정으로 해두고 넘어갑니다.   


도중에 시디를 넣으라는 경고가 나오면 그냥 확인만 다시 눌러주면 됩니다.    


CD2번을 넣어달라는 창이 나오면  CD → Capture ISO Image 를 선택하여 윈도우 2번 시디를 삽입시켜줍니다.    


Windows server 2003 R2 설치마법사 설치를 진행하고 마지막 약관까지 동의 해주면 모든 설치가 마무리 됩니다.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하며 virtual pc에 windows2003 설치하기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