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dMaple] 글쓰기를 손쉽게 도와주는 마인드맵 추천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노트 Benjamin 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없는 글솜씨로 게시물을 작성하다보면 한계를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해드리고 싶은 정보는 많은데 생각나는데로 막 뱉어내다보면 뒤죽박죽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여서 아마 제 블로그에 방문하신분들 중 저를 초등학생으로 오인하는 분은 없을까 걱정입니다.

   

그러다 발견한것이 마인드맵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는 그냥 주제가 정해지면 소주제들을 메모장에 마구 나열해 두었다가 글을 쓸때 모아서 쓰곤 했는데요.

마인드맵으로 목차만 잘 잡아줘도 훨씬 글을 쉽고 부드럽게 써 나갈 수 있더군요.

안그래도 어렸을때 국어 선생님이 작문을 할때는 목차로 뼈대를 잡고 살을 덧 붙여 나간다고 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나는것 같습니다.

   

마인드맵 프로그램에는 여러종류가 있는데요, 무료이면서 핸드폰과 PC에서 호환이 되는 것을 찾다보니 딱 요녁석이 걸려들었습니다.

   

Mindmaple 의 장점과 단점

   

많은 분들이 알소프트의 알마인드를 사용하시던데요, 제가 마인드매플을 선택한 이유는

  1. 알마인드와 비슷하면서 무료입니다. (무료 버전은 기능제한이 있긴 합니다만.. )

    알소프트 제품은 회사 PC에 깔려면 유료랍니다..ㅠㅠ

  2. PC와 스마트폰에서 호환이 알마인드보다 더 깔끔하고 부드럽게 연계됩니다.

다만 한가지 단점이라면 한글 버전이 없다는것. 하지만 알마인드 자체가 많은 직관적인 메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우선 PC에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홈페이지 : http://www.mindmaple.com/

   

홈페이지가 참 깔끔해서 마음에 듭니다. 가운데 검정 네모 박스의 [Download Now] 를 눌러줍니다.

   

   

윈도우용, MAC용, IOS용 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안드로이드는 호환되지 않는것 같습니다..ㅠㅠ

   

원하는 OS 를 선택하고 Lite 버전과 Pro 버전을 고르셔야 되는데요.

사실 Pro 버전에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저도 사용은 안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분명한건 제가 원하는 기능들은 전부 Lite 버전에도 있다는 점이죠. Lite 버전과 Pro 버전의 차이는 아래에서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Lite 버전의 English 버전으로 다운을 받았습니다. 15MB 정도의 가벼운 용량도 마음에 드네요^^

   

   

매번 반복되는 지겨운 설치과정.. 이건 누가 법으로 제정해놓은 절차인걸까요?

License 승인

다운로드 폴더 선택

시작메뉴, 바탕화면 등록 등등….

   

   

설치가 잘 끝났다는 문구가 나오네요, 이제 설치된 마인드매플을 바로 실행해볼까요?

   

   

   

사용방법과 소개를 마인드맵으로 나타내 놓았습니다.

문서의 형식적인 매뉴얼보다 훨씬 보기 좋다고 느껴지는건 저뿐만은 아니겠죠?

   

   

Lite 버전과 Pro 버전의 차이

   

   

MS office 로 export 할때 더 많은 기능을 제공

파일에 암호를 걸 수 있는 기능 제공

PDF 파일 export기능 제공

더 다양한 테마를 제공

더 다양한 클립아트와 배경을 제공

   

알마인드 자체는 저에게 도구에 불과할 뿐더러.. 기본적인 export 기능은 Lite 버전에도 제공되기에 저는 Lite 버전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선택은 개개인의 몫이겠죠?^^

   

가격

   

아이폰의 경우는 무료버전에 제공되지만..

아이패드는 5$(달러)를 지불해야 앱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의 특성상 아이폰 보다는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일이 더 많을 것 같은데 아쉽네요..

윈도우 맥에서는 무료와 유료 버전이 있고 위에서 보신것 같이 유료의 경우 몇가지 기능이 더 추가된답니다.

유료버전은 1년에 10$(달려)입니다. 영구 소장이 아닌점도 결제하기에 조금 꺼려지는 부분이긴 하네요

   

사용예시

   

설치했으니 사용해 봐야겠죠?

   

   

대주제 소주제등을 간략히 작성하고 그림고 하이퍼 링크(마인드매플 홈페이지)도 넣어보았습니다.

전체를 Copy & Paste 하는것만으로 목차(탭으로 구분)형식으로 나타납니다.

아마 Advanced export 기능이라는게 탭이 아닌 구분자가 들어가는건 아닐까 싶긴 합니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MS office export 기능을 사용하면 그림과 링크, 단락 구조가 그대로 옮겨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사실 워드에서 바로 블로그(티스토리)로 게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MS office export 기능은 참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초안으로 게시해서 미리보기를 해보았는데요.. 조금 다듬을 필요는 있겠네요.. 그래도 전체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참고로 지금 여러분이 보신글 역시 마인드매플로 목차를 만들어서 작성하였습니다.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하며[MindMaple] 글쓰기를 손쉽게 도와주는 마인드맵 추천 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