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에서 확장자 표시 및 변경 방법

윈도우10 에서 확장자 표시 및 변경 방법

안녕하세요, 우리노트 Benjamin 입니다.


윈도우10 에서 확장자 표시 및 변경 방법

윈도우10을 사용 하다 보면 파일의 확장자를 강제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확장자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 확장자를 보이게 하거나 숨기는 방법과 또 확장자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확장자가 뭐지?

먼저 확장자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컴퓨터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파일을 사용합니다. 문서 파일, 영상 파일, 음악 파일, 데이터 파일 등등


이런 파일을 분류하여 실행할 때 어떤 접근 방식을 가져야 하는지 컴퓨터가 알기 쉽게 해주는 것이 확장자인데요.


예를 들어 ppt라는 확장자를 사용한 파일은 실행하면 무조건 파워포인트 프로그램과 연결 시켜주는 것이죠.


만약 이런 확장자가 없다면 프로그램 실행시 마다 수많은 프로그램에서 어떤 프로그램으로 실행시킬지 선택해주거나, 프로그램을 먼저 실행한 뒤 파일을 불러와야 하겠죠?


생각만 해도 끔찍할 정도로 불편하겠네요..


윈도우 확장자


컴퓨터의 파일 탐색기를 실행시키면 위와 같이 파일 이름과 수정한 날짜, 유형, 크기가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유형이 바로 확장자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텍스트 문서라고 확장자가 다 같은 것은 아닙니다.


확장자를 표현하는 방법

확장자를 표현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파일 이름 뒤에 . 을 붙이고 확장자 이름을 적어주면 됩니다.


확장자의 이름은 txt, ppt, jpg, mp3, avi 등 파일의 성격에 따라 수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한번 아래 파일 이름 뒤에 그림 파일의 확장자인 jpg 를 붙여 보았습니다.


윈도우 확장자


하지만 유형이 여전히 그림 파일이 아니라 텍스트 문서로 남아있는데요.


이것은 확장자가 변경되면 프로그램 실행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확장자의 변경을 하지 못하도록 제한해 놓은 것인데요.


예를 들어 음악 파일을 그림 파일로 확장자를 바꾼다면, 무슨 수로 음악을 그림으로 표현 할 수 있을까요?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방식이 아닌 확장자 변경은 파일을 쓸모 없게 만들어 버릴 수 있고, 그 파일을 참조하는 프로그램에게도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파일 확장자 표시하기

그렇다면 윈도우가 숨겨 놓은 확장자를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파일 탐색기 상단의 메뉴 중 [보기]를 누르시면 우측에 [파일 확장명]이라는 체크 박스가 있습니다.

이 체크 박스를 체크하여 줍니다.


윈도우 확장자


이제 원래 텍스트 문서의 확장자인 txt 라를 명칭이 보입니다.

아까 우리가 입력한 .jpg 는 확장자가 아닌 파일 이름이 되어 버린거죠


윈도우10 파일 확장자 변경하기

이제 뒤쪽의 txt 를 jpg 로 변경하여 보겠습니다.


윈도우 확장자


파일 확장명을 변경하게 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안내하는 문구가 보입니다.


윈도우 확장자


변경을 마치게 되면 유형이 텍스트 문서에서 이미지 파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하며 윈도우10 에서 확장자 표시 및 변경 방법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