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뱃을 이용한 스캔 파일 보정 편집(스캔 파일 잘라내기)

반응형
아크로뱃을 이용한 스캔 파일 보정 - 스캔 파일 잘라내기, 스캔 그림자 제거, OCR 인식 안녕하세요, 우리노트 Benjamin 입니다.

얼마전 문제집을 스캔 하였는데, 문제가 조금 발생하였습니다. 스캔이 깔끔하게 되지 못하고 빛이 새어나가 그림자가 생긴건데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여 주는 스캔 파일 보정 프로그램들이 몇몇 있는데요..

오늘은 문서를 스캔한 문서를 깨끗하게 보정하기 위하여 아크로뱃(Acrobat)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품 Adobe Acrobat 이 필요합니다.
정품 Adobe Acrobat 에서만 PDF 편집 기능이 사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어도비 아크로뱃 - Adobe Acrobat 사용 방법

어도비 아크로뱃으로 PDF 파일을 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스캔하면서 빛이 새어나가 화면의 우측에 그림자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다른 방법으로 수정이 가능하겠지만, 100장이 넘는 파일을 일일이 확인하고 수정하는 것은 꽤나 번거로운 일입니다.


하지만 어도비 아크로뱃에서는 클릭 몇 번으로 순식간에 수백장의 일괄 수정이 가능합니다.



왼쪽 상단의 [도구] 탭을 선택하여 [스캔 향상] 메뉴를 실행하여 줍니다.



[스캔 향상] 관련 메뉴가 상단바에 표시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캔 향상 메뉴 옵션

스캔 향상 메뉴에서 다양한 옵션이 가능한데요,

삽입

스캔 중간에 누락된 파일을 삽입 메뉴를 통하여 추가 스캔으로 PDF 파일 중간에 끼워 넣을 수 있습니다.

향상

스캔한 문서의 인식률을 높여줍니다. 텍스트를 깨끗하게 해주고, 이미지의 번짐 현상들을 자동으로 보정하여 줍니다. 하지만 수행 시간은 조금 걸립니다. 

텍스트 인식

스캔문서에 텍스트 부분을 그림이 아닌 글자로 인식하게 해주는 OCR기능인데요, 요즘은 일반사람들에게도 널리 인식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OCR 을 통해 텍스트로 인식시키게 되면 복사 붙여넣기등의 편집에 아주 유용합니다.

단, 문서를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소요됩니다.

Bates 번호 매기기

체계화된 문서들의 이름을 보면 000-0000-000.pdf 식의 형식을 가진 경우가 있습니다. (ex, 도서분류등)

여러 파일로 나누어진 PDF 파일을 하나의 분류 체계로 묶어서 페이지 정리가 가능합니다.

문서 잘라내기

오늘 사용하게 될 기능인데요, 바로 PDF 파일을 보정하기 위해 특정 부분에 생기는 음영(그림자)를 제거 해주는 방법입니다. PPT의 그림 잘라내기 기능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서 다시 하겠습니다.

페이지 가로 세로 전환

해당 페이지의 가로 세로 화면을 전환하여 줍니다. 그냥 전환 옵션을 쓰면 전체 페이지의 가로 세로가 전환 되기 때문에 이 향상 옵션에서 가로 세로 전환을 수행해주셔야 일부 페이지만 따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페이지 삭제

스캔된 문서의 일부 페이지, 또는 전체 페이지를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문서와 상관없는 내용이 중간에 끼어져 있는 경우 손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문서 잘라내기

스캔한 문서의 일정 영역만 잘라내어 새로운 파일을 만드는 방법인데요,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잘라내기 메뉴 버튼을 클릭하시고 잘라낼 영역 만큼을 드래그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한 후에 크기 조절도 가능합니다.


선택이 끝나면 화면을 더블 클릭하여 줍니다.



더블 클릭 후 보이는 페이지 상자 설정에서 상세 설정을 직접 입력도 가능한데요,

저는 전체 페이지가 다 그림자가 생겼기 때문에 페이지 범위만 모두로 바꾸고 바로 확인을 눌렀습니다.


요새 바인더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바인더의 구멍 위치를 맞추기 위해 오프셋을 변경하고, 짝수페이지와 홀수페이지를 따로 적용시키면 문서 내용에 구멍이 뚫리는 불상사도 막을 수 있겠네요!



짜잔! 검정 색으로 나왔던 스캔 그림자 부분이 사라져서 스캔 문서가 깨끗하게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전체적으로 내용이 확대 되어진 느낌이라 더 자세하게 내용을 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하며 아크로뱃을 이용한 스캔 파일 보정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