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 style을 이용하여 글씨크기 및 글꼴 변경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노트지기 Benjamin Song입니다.


기존에 돋움,9pt 의 기본 폰트 설정으로 글을 작성하였는데요, 가시성이 별로 좋지 않아 Style의 코드를 수정하여 Font 설정을 변경하여 보았습니다. 


html 코드를 보면 아래와 같이 나와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body부분을 찾아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body {

background:#BEC3C6 url(images/bg.jpg) repeat-x;

color:#555;

font-family:Verdana, 나눔고딕, NanumGothic, '맑은 고딕', 'Malgun Gothic' , Gothic, 고딕, AppleGothic, Sans-serif;

font-size:0.75em;

  }


color 부분은 글씨색을 설정합니다. 기본 스킨을 비롯해 대부분의 스킨 글씨 기본 색을 검정색이 아니라 진한 회색이더군요. 검정색으로 바꾸고 싶으신분들은 #0000 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font-family 부분은 글꼴인데 여러가지가 나열되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웹페이지 방문자가 글꼴을 갖고 있지 않을 시 앞에서부터 찾아가며 최초로 발견한 글꼴로 웹페이지 내용을 출력하게 됩니다.


font-size 부분이 제가 수정하려고했던 글씨 크기 부분입니다. 직접 픽셀값이나 point 값을 입력해주셔도 되지만 em은 비율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0.75em을 1em으로 수정하여 주었습니다.



글씨체가 커져서 확실히 가독성이 좋아지기는 했는데 기존글중에서 글의 내용중 일부분이 기존 설정 값으로 남아있던 걸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확인해보니 글 작성중 Table 이나 이미지 삽입하고 편집하면서 아래와 같은 기본 폰트 설정값이 HTML tag로 중간 중간 들어가 있더군요.

<span style="background-color: transparent; font-size: 9pt; line-height: 1.5;">




일일히 html 코드를 찾아다니며 바꾸는 방법밖에는 해결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편하게 편집하기 위해서 메모장 또는 워드등에서 제공하는 모두바꾸기 기능을 사용하면 될것 같습니다.


작업 순서에 대해 대략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글 수정 -> html 모드로 변경 -> 전체 잘라내기 -> 메모장에 붙여넣기 -> 모두 바꾸기 -> 전체 복사 -> html 모드에 붙여넣기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티스토리 글씨크기 및 글꼴 변경하기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