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최대 23% 싸게 절약하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노트의 Benjamin Song입니다.


연말연시, 일정이 많아 바쁜 시기입니다. 덩달아 제 통장의 잔고도 정신없는 시기인데요. 연말 정산과 각종 세금등 때문에 그렇겠죠? 그중에 오늘은 자동차 세금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볼까합니다. 


자동차 관련세금


자동차 관련 세금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자동차 구입시 내는 세금 (취,등록세, 특별 소비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2. 자동차 보유시 내는 세금 (자동차세, 교육세)

3. 자동차 사용시 내는 세금 (연료비에 포함된 세금)


오늘 살펴볼 내용은 2번 항목의 자동차세와 교육세로서 이는 매년마다 납부하여야 하는 세금입니다.


자동차세 계산방법


6인승을 기준으로 세금계산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 영업용과 비영업용을 구분지어 세금이 상이합니다.


6인승 이하는 각 배기량에 따라 cc당 해당 금액만큼 세액이 계산됩니다.



그리고 차를 오래 타고 다닐수록 세금은 절약되게 됩니다. 연식별 할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소유한 2006년 구입한 1600cc 아반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경과년수 : 2014-2006+1=9 , 9년에 해당하는 35% 할인율cc당 140원의 세금이 붙게 됩니다.

계산해보면 1600 * 140 * 0.65 = 145,600원이 됩니다.


7인승 이상의 승합차와 영업용차의 세금은 조금 절약됩니다. 정확한 내용은 한국 납세자 연맹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국납세자 연맹 바로가기


교육세 계산방법


자동차세의 30%로 계산됩니다.


제 경우는 앞에서 계산된 자동차세 145,600 * 0.3 = 43,680


결론적으로 제가 올해 납부해야 할 자동차세금은 189,280원이 되는군요


자동차 세금 절약하기 1. 일괄납부


일반적으로 세금 납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1년에 2번으로 나누어서 6월과 12월에 고지서가 발부됩니다. 고지서를 받으시면 은행이나 각 지방단체에 납부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1월에 일괄 납부를 하시면 10% 절약된 가격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아마도 미리 세금을 거두어 들이면 이자도 늘릴 수 있고, 자금 확보도 되니 정부 입장에서도 괜찮은 방법인가 봅니다.


신청은 1월중 지방단체에 선납 신청을 하게되면 고지서가 발부되고 이 고지서를 가지고 1월 16~31일 사이에 납부 하시면 됩니다. 혹시 이 시기를 놓치시더라도 3월 6월달에 남은 기간만큼에 대하여 일괄 납부로 해당금액에 대하여 10% 할인이 가능합니다.


- 일괄납부 하러가기 -


서울시 : [이텍스 바로가기]

서울시 이외의 지역 : [위텍스 바로가기]


- 서울시 납부 방법(Etax)




- 서울시 이외의 지역 납부 방법(Wetax)




자동차 세금 절약하기 2. 승용차 요일제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시게 되면 각 지방자치단체 별로 5~10% 의 세금이 절약됩니다.


서울 : 자동차세 연 5% 할인 
인천 : 자동차세 연 5% 할인 
부산 : 자동차세 연 10% 할인 
대구 : 자동차세 연 5% 할인 
대전 : 자동차세 연 10% 할인 
울산 : 자동차세 연 5% 할인


자동차 세금 절약하기 3. 자동차 요일제 관련 신용카드


승용차 요일제 제휴카드로 자동차세를 결제하면 3% 추가 할인됩니다. 단, 지역에 따라서 신용카드사와 제휴가 되지 않는 곳도 있으니 미리 카드사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세금 절약하기 4. 장기렌트카, 자동차리스 이용하기


해외에서 많이 사용되던 장기렌트카와 자동차 리스등이 우리나라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기업들이 많이 사용하였는데 요새는 개인들도 많이 사용하는 이유가 세금, 보험료등에서 이득이 많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신차 구입계획이 있으신분들은 확인해보시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홍보배너링크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하며 자동차세 최대 23% 싸게 절약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