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변화로 본 블로그 운영 팁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노트 Benjamin 입니다.


블로그 운영 5년 만에 처음으로 수익을 공개하네요~

사실 그동안 개인글 저장용도로 대충 운영을 해오다가 1월중순부터 조금 체계적으로 포스팅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킨도 반응형으로 수정하고, 애드센스 반응형으로 교체했는데요,
아직 수익이 미미한 수준이지만 두달간 경험을 통해 수익에 도움이 될만한 몇글자를 적어볼까 합니다.

애드센스 수익변화로 본 블로그 운영 팁

1.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도움이될만한 글을 작성하라.

2013년인가 블로그를 시작하고 몇달 열심히 글을 써서 일일방문자 300명정도를 채웠던 것 같은데요.
전공쪽의 글들과 잘 아는 내용의 글들 위주로 포스팅하다보니 주제가 워낙 검색유입이 적은 테마여서 방문자 수가 늘어나는데는 오래 걸렸지만, 지난 4년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는 동안에도 200명 이상씩 꾸준한 방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애드샌스 수익은 형편 없었죠, 그래도 5~6달에 100달러정도씩은 쌓였던 것 같습니다.
아예 블로그 접속을 1도 안해도 1년에 200달러는 감사한 금액이였죠.

언젠가는 유입이 0이 될 줄 알았는데 꾸준히 200, 특정날은 3~400까지 찍히는 모습을 보면 전문적인 글은 시간이 지나도 꾸준히 검색되는 것 같습니다.제목

2. 방문자 수에 연연하지 말아라

애드센스


위의 구글 애드센스 분석표를 보시면 빨간색 그래프인 페이지뷰가 뚝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구글의 크롤링 방문이 상당히 줄어든 것 같습니다. 일일 페이지뷰가 7~800까지 육박했다가 저 빨간 그래프의  4~500대로 떨어졌는데요, 이때 줄어든 것이 전부 구글 방문자 수였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이 시점부터 오히려 네이버의 검색이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3번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3. 키워드 선택시 네이버 검색의 도움을 받아라.

작년 네이버 검색 개편으로 티스토리의 큰 칼바람이 몰아쳤다고 느끼실텐데요, 이상하게도 요즘 제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이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키워드를 신경쓰지 않고 글을 쓸때는 구글70% 다음 20% 네이버 10% 정도의 유입이였는데요, 포스팅 전에 네이버에서 검색 키워드를 조사하고 결정한 다음에 글을 쓰니 어느 순간 갑자기 네이버의 유입이 급성장하여 지금은 구글 50% 네이버 30% 다음 20%로 역전하였습니다. 이 기세로 가면 어느순간에는 네이버가 다시 1위로 자리 잡을 것 같습니다.

단, 검색어 키워드를 결정하고 글을 쓰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내가 원하는 글감을 선택해 놓고 관련 키워드 중에 어떤 키워드에 집중해서 쓸 것인지를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애드센스에 대한 소개 글이라면 전자보다 후자가 검색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해보겠다"
"광고로 용돈을 벌 수 있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해 보겠다"
그래서 저는 블로그 포스팅 내용에서 최대한 대명사는 사용하지 않으려고 노력중입니다.
그것이, 이 사이트가, 이 제품은 같은 단어들은 검색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거든요!

4. 스킨 교체에 시간과 비용을 과감히 투자하라.

3월들어서는 안정적으로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여전히 페이지뷰는 500을 살짝 넘는 정도이지만, 클릭률과 RPM 이 안정된 수치를 보이는 건데요,
꾸준히 1~3달러, 잘되는 날은 5달러까지도 찍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예전에 블로그 관리가 전혀 안될때는 0.01 찍히는 날도 상당히 있었던 것을 생각해 볼때 장족의 발전이라고 봅니다.
아무래도 수익이 들쑥 날쑥한 블로그보다는 애드센스 수익금액이 적더라도 꾸준히 수익이 발생하는 블로그가 최적화 되어 있다는 의미일테니까요.

애드센스

이런 안정적인 블로그 수익은 스킨을 JB_FACTORY 로 교체하면서 생기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1월 중순부터 다시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하여서 2월 수익이 20% 증가하였는데요, 2월 중순 스킨을 변경하면서 3월수익은 2월의 수익의 두배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물론 4월 5월이 되면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여러가지로 신경쓸것이 많기는 한것 같습니다.


게다가 티스토리 초대장이 없어지면서 티스토리의 진입장벽이 낮아져서 많은 분들이 새롭게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하시는 것 같아, 제가 블로그에 신경쓰며 관리하면서 적용한 몇가지를 앞으로 소개해 드릴까합니다.


기대해주세요!!^^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하며 애드센스 수익으로 본 블로그 관리방법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