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로 따라하면 되는 티스토리 블로그 초보자 가이드 1편 -블로그 기본설정, 파비콘, 아이콘, 스킨등록, 스킨 적용,카테고리추가

그대로 따라하면 되는 티스토리 블로그 초보자 가이드 1편 안녕하세요, 우리노트 Benjamin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초대장 기능이 없어지면서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시작하고 계신데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티스토리는 손봐주어야 할 것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블로그의 외관보다는 글의 내용이 가장 중요한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잘 꾸며진 블로그는 왠지 신뢰감이 더 가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래서 블로그 운영에 있어 초보자 가이드를 제시해 볼까 합니다.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그대로 따라하면 되는 티스토리 블로그 초보자 가이드 1편
[블로그 기본설정, 파비콘, 아이콘, 스킨등록, 스킨 적용,카테고리추가]

블로그 정보 수정

블로그를 이름과 url을 정하여서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면 여러가지 블로그 설정들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모든 블로그의 설정은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은 자신의 블로그 url주소 뒤에 /admin 을 입력하여 손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가장 먼저 해줄 것은 블로그의 기본 정보 설정입니다. 블로그 관리화면에서 왼쪽 상단의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메뉴 가장 하단에 블로그 설정 메뉴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정보 설정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름

인터넷 브라우저 탭이름에 표시되며, 블로그 사이드바의 블로그 정보화면에 표시되는 이름입니다.

닉네임 수식어

글을 쓸때 작성자가 우리노트라면 수식어를 "친절한"으로 해놓았을경우 "친절한 우리노트"로 표시되게 됩니다.

블로그 설명

블로그 사이드바 블로그 정보에 표시되는 내용입니다.

아이콘

댓글등을 작성할때 표시되는 프로필 이미지 입니다..
일반 그림 파일 형식(jpg gif png )을 지원합니다.
그림파일 사이즈 변경시에는 포토웍스 등의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파비콘

인터넷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아이콘 입니다. 일반 파일 형식을 지원하지 않고 오로지 ico 파일만 지원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이미지를 ico 파일로 변경해야 합니다.
아래의 사이트를 통하여 다양한 이미지 파일을 ico 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1. 컴퓨터에 저장된 이미지를 어로드 합니다. 드래그나 파일 선택등으로 가능합니다.
  2. 변경할 파일 확장자 명을 선택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ico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3. Convert 버튼을 누릅니다.
  4. 변경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짜잔! 파비콘이 잘 등록되었습니다. 왠지 전문적인 홈페이지 느낌이 물씬 나지 않나요?^^

스킨 등록하기

이제 대망의 스킨 변경 차례입니다. 사실 티스토리 꾸미기의 90% 는 이 스킨 편집이 아닐까 싶은데요, 자기가 원하는 화면 구성을 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html/css 문법들을 조금씩 익혀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하는 스킨을 사용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바로 다음단계인 [스킨 적용하기]로  건너 뛰시면 됩니다.
요즘은 기본제공 스킨도 반응형으로 잘 제작되어서 사실 다른 스킨을 특별히 찾을 이유는 없어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좀더 커스터마이징된 스킨을 원하시는 분들을 유료나 무료로 배포되는 전문적인 스킨들을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제 블로그는 JB_FACTORY 스킨을 사용중입니다.
스킨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은 파일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린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JBSKIN167 버전233

스킨의 종류는 달라져도 티스토리에서 참고하는 파일들을 동일하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파일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좌측 메뉴에서 꾸미기항목의 스킨변경 메뉴로 들어갑니다.
티스토리 기본 제공 스킨을 사용하실 분들은 아래 보여지는 스킨 목록 중에 선택을 하시면 되지만, 개인적으로 스킨 파일을 구하신 분들은 우측 상단의 스킨등록을 눌러 스킨을 등록하여 줍니다.

우측 상단의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두번에 걸쳐 파일을 업로드 해야 합니다.
기본 폴더의 index.html preview.gif skin.html style.css 네가지 파일을 추가하시고,
다음 image 폴더로 들어가 나머지 모든 파일을 업로드 하여 줍니다.

저장을 누르신뒤, 스킨명을 정해줍니다. 자신이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스킨을 꾸준히 수정하고 저장하게 되니 뒤에 스킨이름 뒤에 넘버링을 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스킨 적용하기

좌측 메뉴에서 꾸미기항목의 스킨변경 메뉴로 들어갑니다.
티스토리 기본 제공 스킨을 원하시는 분들을 아래쪽에 다오는 다양한 스킨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스킨 파일을 구하여 위의 단계의 스킨 등록하기 과정을 거치신 분들은 우측 상단의 스킨 보관함으로 들어갑니다.

아까 등록해둔 스킨이 보이실텐데요, 스킨의 우측 하단 ... 을 누르시면 적용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적용 버튼을 눌러 스킨을 적용하여 줍니다.

카테고리 적용하기

아직은 처음이라 카테고리가 없는데요, 자신이 운영하며 작성할 글들을 미리 예상해보고 카테고리를 잘 분류하여 생성하시길 바랍니다.
너무 다양한 분야보다는 몇몇 분야에 집중하여 글을 포스팅 하는 것이 블로그 운영에 좋습니다.

카테고리 추가를 눌러 카테고리 명과 카테고리의 대분류를 정하여 줍니다.
생성된 카테고리들을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서 계층을 형성하여 줍니다.
변경이 끝난다음에는 항상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셔야 티스토리 블로그에 정상적으로 적용이 됩니다.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하며 블로그 기본설정, 파비콘, 아이콘, 스킨등록, 스킨 적용,카테고리추가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구독하기버튼 을 눌러주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