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작, 편집 CANVA 썸네일 만드는데 2분이면 충분합니다.

블로그 썸네일 만드는데 2분이면 충분합니다. 안녕하세요 우리노트 Benjamin 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게시할때 썸네일을 사용하면 글의 주제를 명확히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실 글 쓰는게 조금 더 귀찮아지기는 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방문하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조금만 배려한다면 블로그 이탈율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웹페이지는 CANVA 라는 곳인데요.
다양한 이미지(+자막)템플릿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 썸네일뿐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등의 게시글들도 멋지게 만들어 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애용되어지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간단한 정보들을 입력하여 손쉽게 가입이 가능하기때문에 가입절차는 과감히 생략하겠습니다^^

CANVA로 블로그 썸네일 만들기

디자인 크기 결정

여러가지의 디자인 템플릿과 사이즈를 제공하는데요, 프로버전을 구입하지 않으시면 제작후 이미지 사이즈 조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하는 목적에 맞게 템플릿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블로그 썸네일의 경우 저는 300픽셀 * 300픽셀을 사용하고는데 사이즈는 달라도 상관없지만, 정사각형의 형태만 맞춰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측상단의 사용자 지정치수를 이용하여 픽셀값을 입력하고 새 디자인을 생성하여 줍니다.

추천 템플릿을 사용하면 한방에 작업이 끝나지만 입밧에 맞지 않아서 바로 커스터마이징 작업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삽입 및 편집

요소 항목으로 들어가서 썸네일 만들기라는 썸네일을 만들기 위하여 관련된 이미지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어로는 팔레트를 입력하였습니다. 대부분 유료 이미지들이지만 무료 이미지중 괜찮은것도 많이 있습니다.

혹시 자신이 가진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기 원하시면 드래그를 통하여 손쉽게 추가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 삽입했던 이미지 화면으로 돌아와서 삽입된 이미지를 편집해 보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상단에 편집 가능한 기능들이 표시됩니다. 텍스트나 배경을 선택하면 또 다른 메뉴들이 등장합니다.
좌측 상단의 색상을 클릭하시여 이미지내의 색상들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직접 삽입한 이미지는 이런 색상 편집기능이 없습니다.

우측상단의 모자이크 모양 아이콘을 통해 투명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나중에 텍스트와 이미지가 겹칠경우 텍스트가 잘 인식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투명도를 조금 입혀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텍스트 자막 삽입

이미지 작업이 마무리 되면 바로 이어서 텍스트 작업을 시작하여 줍니다.
텍스트는 여러 텍스트 상자를 입력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상자를 추가해서 원하는 위치에 텍스트들을 배치시키면 됩니다.

미리 제공되는 텍스트 형식들이 있지만, 어차피 수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텍스트 상자를 바로 추가한뒤,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고 글꼴 색상 크기 등을 조정하여 줍니다.

배경삽입

이제 마지막 배경 삽입입니다. 사실 썸네일 제작시에 배경은 없어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CANVA의 모든 기능을 소개해드리기 위해 배경도 입혀 보도록 하겠습니다.

배경 메뉴를 선택하고 원하는 배경을 선택합니다. 역시 유료 배경과 무료 배경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단색 배경 추가 역시 가능합니다.
마음에 드는 배경을 하나 선택해 보았습니다.

배경역시 색상, 투명도 효과가 가능한데요, 추가로 필터 기능도 있습니다.
배경의 색이 너무 진하여 텍스트가 잘 보이지 않아서 투명도 조절만으로는 편집이 어려웠습니다. 필터 효과를 통해 약간 색 바랜 모습으로 만들어 주었더니 이제 글자가눈에 쏙 들어오네요!

이미지 정리하기

포토샵이나 파워포인트를 사용해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각 객체들의 레이어 순서가 있습니다. 지금 팔레트가 텍스트보다 위쪽 레이어로 배치되어서 글자가 가려지는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팔레트를 클릭한뒤 위치메뉴를 통해 뒤로 이동시켜 줍니다. 
이 위치 메뉴에서 가운데 정렬 위쪽 정렬등 정렬도 가능합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위치를 잡는것도 가능하지만 이 메뉴를 사용하면 보다 정확한 위치 선정이 가능 하겠죠?

짜잔 드디어 모든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숙련된다면 2~3분내에 모든 작업이 완료 됩니다.
그리고 한번 작업했던 내용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번에 접속하면 제목 편집, 배경 변경, 이미지 삽입 세단계만 걸쳐 간단하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완성된 이미지 다운로드하고 사용하기

모든 작업이 완료 되었으니, 이제 생성된 썸네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우측 상단에 다운로드 아이콘을 눌른뒤 파일형식을 정하고 (기본은 PNG형식입니다. 그대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려요~)다운로드를 눌러줍니다.

3~5초의 시간이 흐른뒤 다운로드가 완료 됩니다.
이제 블로그 글을 작성할때 대표이미지로 썸네일만 선택하여 주면 됩니다.
여기서 Tip! 이미지가 본문에 삽입되지 않더라도 대표 이미지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썸네일 제작시 주의사항

제 블로그 기준으로 보여드리면 위아래부분이 잘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대문에 정사각형 전체에 내용이 들어가게 만들어서는 안되게 가운데 부분에 텍스트와 이미지가 들어가서 한눈에 들어오게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직사각형으로는 못만드는 이유가.. 모바일에서 볼 경우에는 정사각형의 이미지가 모두 보이기 때문입니다.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하며 블로그 썸네일과 홍보용 포스터 손쉽게 만들기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구독하기버튼 을 눌러주세요!^^


댓글(1)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