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오타 적고 속도 빠른 딩굴 키보드 앱 사용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노트 Benjamin입니다.
2013년에 안드로이드 어플 딩굴 키보드에 대한 글을 포스팅 했었습니다.

유입량이 많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검색되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재미있는 점은 직접유입이 많다는 점인데요, 어딘가에 글이 백링크 된 것 같아서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link:ournotes.tistory.com 딩굴  
구글 검색에서 위의 방식대로 검색하시면 제 블로그로 링크를 건 사이트중에 딩굴이 포함된 사이트들만 검색을 하여 줍니다. 즉 백링크 검색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럴수가! 검색 결과중에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있었습니다. 한번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가서 딩굴 한글 키보드를 검색해 보았더니, 제 블로그 글을 설치 참고 사이트로 딩굴 키보드 개발자분이 등록하여 주셨더라고요.

11번째 글이니 거의 초창기에 썼던 글인데.. 정성껏 쓴글을 알아봐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딩굴 키보드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될것 같아요^^

[유용한정보(IT)/모바일] - [모바일어플] 딩굴키보드 추전합니다.

자랑은 여기까지 하고, 이제 아이폰에서 딩굴키보드를 한번 사용해 볼까요!

아이폰용 딩굴 키보드 설치

아이폰은 원래 보안상의 이유로 키보드를 애플에서 제작한 기본 키보드만 제공하였었지만, 현재는 다양한 키보드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언컨데 이 딩굴 한글 키보드는 다른 어떤 키보드 앱보다 추천할만한 앱이라고 자부합니다.
아이폰으로 넘어와서 사용을 못하고 있었던 6년의 시간을 무색하게 설치하자마자 예전의 타이핑 속도가 나오는 매우 직관적이며 빠르고 오타도 적은 키보드 앱이죠.
(개발자님 인정도 받았으니 과하게 딩굴 키보드 앱에 칭찬 첨가중입니다 ㅎㅎ)

앱스토어에서 딩굴 한글 키보드를 찾아서 설치하여 줍니다.

아이폰은 안드로이드폰과는 다르게 키보드 설정이 조금 복잡한 편인데요, 복잡해봤자 상대적인 것이지 사실 굉장히 단순합니다.
설치후 딩굴 한글 키보드 앱을 실행하면 설정방법까지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하지만 이번글에서 다시한번 상세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에 딩굴 키보드 추가

아이폰에서 딩굴 한글 키보드 추가를 위하여 설정으로 들어가줍니다. 설정의 일반메뉴로 들어가 줍니다.

일반설정 항목중에 키보드 항목이 보이실텐데요 들어가줍니다.

키보드와 관련된 다양한 설정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키보드 옆의 3 이라는 숫자는 현재 3개의 키보드가 사용가능하도록 등록되엉 있다는 의미로, 아이폰 키보드의 지구본 모양을 누를 때마다 변경되는 키보드의 종류입니다.
이 제일 위의 키보드 항목을 눌러줍니다.

3가지의 키보드 이름이 보이시죠? 아마 한번도 키보드 설정을 건드리지 않으셨던 분들은 한글과 영어 두가지만 설정되어 있으실텐데요,
하단의 새로운 키보드 추가 명령을 실행시켜 줍니다.

추가할 수 있는 다양한 키보드앱과 언어들이 나옵니다. 언어중 한가지를 선택하시면 기본 키보드 앱에 해당 언어도 작성 가능하게 추가되는 것이지만, 오늘의 관심사는 딩굴 한글 키보드를 추가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바로 딩굴 한글 키보드를 선택하여 줍니다.

키보드 추가가 완료 되면 다음과 같이 딩굴 한글 키보드가 추가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다시한번 딩굴 한글 키보드를 선택하여 딩굴 한글 키보드의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 줍니다.

딩굴 키보드의 모든 기능을 잘 활용하려면 전체 접근을 허용하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사실 허용하지 않아도 사용에는 크게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저는 전체 접근 허용은 꺼 두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필요에 따라 위 설정 항목으로 들어오셔서 허용으로 변경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아이폰 딩굴 한글 키보드 사용방법

이제 모든 딩굴 한글 키보드 설정을 마쳤는데요, 아이폰 기본 키보드의 지구본 모양을 3번 눌러주시면 (4번째 키보드이기 때문에) 딩굴 한글 키보드로 아이폰의 키보드가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한글 키보드 자판입니다.

저는 세부 옵션을 통해서 자음 모음간 간격을 조금 벌려주어 오타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쿼티 키보드도 아닌데 한 화면안에 한번의 터치로(물론 손가락을 살짝 밀어줘야 하지만..) 모든 자음 모음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편리합니다.
또한 자주쓰는 기호들도 포함되어 있어 키보드 전환 없이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기호를 자주 사용해서 타이핑 하셔야 하는 경우 정말 유용합니다.

다음으로 딩굴 영문 키보드 입니다.

영문 키보드는 사실 기본 키보드와 크게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영문 키보드 내에서 다양한 기호들을 한번에 입력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사용해 보지 않으셨으면 모를 놀라운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사실 영어 쓰다가 기호쓸일이 제법 있거든요. 
게다가 대소문자 입력이 너무 간편합니다. 대문자는 문장의 첫글자라던지 정말 가끔 사용하는데 그때마타 쉬프트 키를 누르는건 번거로운데요. 딩굴 키보드에서는 그냥 영문자 키를 터치하며 위로 손가락을 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즉, AaBbCcDd.. 이런식의 터치를 쉬프트키 터치 없이 순식간에 처리해 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숫자 키보드입니다. 

앞의 한글 키보드와 영문 키보드에서 모든 숫자와 대부분의 기호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실 이 키보드는 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아이폰 키보드앱에 비해 굉장히 다양한 기호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모티콘 키보드 입니다.

요즘은 잘 사용하지 않는 추억 돋는 이모티콘들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상용구(사용자가 직접 작성하여 입력하여두는, 예를 들어 "ournotes.tisotry.com" 으로 등록하여두어 한번의 터치로 입력을 완성)도 사용이 가능했었는데, 아직 이 기능은 찾을 수가 없어 보입니다.
또한 아이폰 키보드의 스페이스를 길게 눌러 커서의 위치를 변경하는 방식 등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기대하며 아이폰에서 오타 적고 속도 빠른 딩굴 키보드 앱 사용하기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구독하기버튼 을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